:: 김응구 대머리클리닉 ::
   
     
   
 
  Home > 대머리클리닉 > 모발이식 > 모발이식이란  
     
 

모발이식수술은 대머리가 되지 않는 후두부 모발을 사용하여 앞머리부위로 옮겨 심는 수술로서 이식한 머리털은 평생 대머리가 되지 않는 영구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그러나 약물치료와 달리 모발이식수술은 수술하는 의사의 풍부한 경험과 모발이식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지 않으면 자칫 환자에게 치명적인 미용적 결함을 유발할 수 있어 어떤 미용 치료보다 의사의 숙련도가 중요한 수술입니다.

모발이식의 경우 후두부 모발이 무한정 있는 것이 아니어서 1회에 최대 5000개정도의 모발을 이식할 경우 보통 3~4회를 초과해서 수술할 수 없게 됩니다. 아무리 환자가 요구를 하더라도 더 이상 두피를 떼낼 수 가 없으므로 더 이상의 수술은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경험 많은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시술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상의해서 전체적인 탈모경과와 탈모 상태에 따라 적절한 이식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이식의 이론적배경
귀 위쪽 옆 머리와 뒷머리는 정수리 부위와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앞머리와 정수리에는 대머리가 발생하더라도 후두부의 머리털은 대머리가 되지 않도록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남성형 탈모가 아주 심한 사람도 머리 양옆과 뒤쪽의 모발은 영구적으로 자랍니다.

모발이식은 바로 이러한 영구모의 위치를 탈모 부위로 재배치 시키는것으로서 옮겨심은 모발은 공여부 우선설(각각의 모발은 다른부위에 이식되었더라도 원래 있었던 부위의 성질을 갖고 자란다)에 의해 후두부 성질 그대로 자라게 됩니다.

즉 모발이식이란 새로운 모발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존재하는 자신의 모발을 위치 이동시키는 것이므로 수술을 통해 좀 더 많은 모발이 자신의 머리카락처럼 자연스럽게 새로난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는가가 관건인 수술입니다.


모발이식수술은 환자 개개인 마다 맞춤형수술
남성형 탈모증(대머리) 수술은 환자의 나이, 탈모 정도, 탈모 속도, 사회적 스트레스 상태, 안면 윤곽, 두개골 모양, 두피의 두께, 모발의 굵기, 모낭의 깊이, 약물 치료에 대한 반응, 예상되는 대머리 진행경과 등 모든 것을 함께 고려하여 수술을 해야 하므로 환자 개개인 마다 모발이식 디자인과 심는 방법에 조금씩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양복도 본인의 몸에 맞게 기장과 품을 조절하듯, 환자마다 제각기 다른 특성에 따라 맞춤형 수술을 해 주어야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을 할 때 고려할 점은?
* 어떻게 수술받으면 가장 좋은 결과를 얻게 될 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01 - 첫번째는 이마의 모양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입니다.
  일단은 인상이나 관상학적으로도 편하게 보여야 하고 자연스런 모발형태로 만들어야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머리손질을 하는데 편안하게 일정방향으로 모발을 심어서 자연스런 헤어라인이 되게해야합니다.

02 - 두번째 는 한번 시술로 얼마나 오랫동안 편안하게 사느냐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리 탈모가 진행 될 부위는 세심하게 살펴서 다 심어 줘야합니다.
M자처럼 들어간 부분만 심고 나서 탈모가 진행되어 버리면 나중에 이식부위의 모발만 남게되어 마치 섬처럼 보이면 웃기는 모양이 될것입니다.

03 - 세번째는 균형 감각이 있게 심는 것입니다.
  탈모부위가 넓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뒷머리를 채취할 수 있는 공여부위가 좁을 것이고 상대적으로 머리숱도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탈모부위가 좁은 사람은 공여 부위가 넓고 머리숱도 많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결국 후두부의 두피를 사용하는데 제한이 있기 때문에 한번 시술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04 - 네번째 는 의사가 피시술자의 생활패턴, 직업, 나이 등을 고려해서 실제 생활에서 헤어스타일
  에 큰 불편을 없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