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응구 대머리클리닉 ::
   
     
   
 
  Home > 대머리클리닉 > 모발이식 > 모발이식 시술법  
     
 

1950년대초 뉴욕의 Orentreich 박사는 서방에서는 처음으로 현대 모발이식술의 원리와 수술법을 발표하였는데 즉 '공여부우선' 즉 후두부의 모근을 전두부 및 두정부로 옮겨 놓으면 머리카락이 계속 자란다는 대전제 하에 무려반세기에 걸쳐 모발이식이 시작되고 여러방법이 모색되어 왔습니다. 그렇게 발전되어온 시술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01. 모발이식술 - 후두부의 모근을 전두부 및 두정부로 옮겨 심는 시술법
02. 피판술 - 머리카락이 있는 두피를 머리카락이 없는 쪽으로 옮기는 시술법
03. 두피축소술 - 탈코부위의 두피를 제거하고, 나머지 두피를 당겨서 봉합하는 시술법


피판술, 두피 축소술
서양인을 대상으로 발전해온 피판술이나 두피축소술은 현재 서양에서조차 감소하는 추세고, 동양인들에게는 피판술이나 두피축소술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는 사례들이 많아 현재 동양에서는 거의 행해지고 있지 않습니다.

* 유럽에서 모발이식의 대가로 알려진 노스트롬 박사의 논문을보아도...
모발재건술을 받으러 오는 환자에게 모발이식 94%, 두피축소술 5%, 피판술 1% 의 비율로 시술을 행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왜 그런 결과가 나왔는지 그 원인을 찾아보면, 치료 후의 결과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남성형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치료를 받고 난 후, 자연스러운 모습을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시술해서, 얼마만큼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결과를 나타내느냐가 수술의 성공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이지요.


모발이식수술
모발이식의 초창기엔 표준 펀치법으로 시술을 했는데, 후두부의 두피를 직경 4~5m의 원추기둥 모양으로 잘라내서 탈모부위에 심을 자리를 만들어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펀치기구는 허리띠나 문서에 구멍을 내는 기구를 생각하면 됩니다. 펀치법으로 이식을 해 놓고 결과를 보면, 탈모부위에 털이 군데군데 모여져 있어 부자연스럽고, 이식한 두피표면이 고르지가 않아서 울퉁불퉁하게 자갈밭과 같은 형상을 나타내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이런 표준 펀치법과 피판술이나 두피축소술을 비교하면 보이기에는 그럴듯했을지 모르지만 모발이식 방법이 발달하고 나서는 그 양상이 달라지게 됩니다.

* 1970년대부터 미니 그라프트법이 개발되었는데...
이 방법은 표준 펀치법의 펀치를 4등분한 정도의 크기로 해서 모발이식을 하는 방법으로 표준 펀치법 보다는 훨씬 나아보이는 결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마이크로 그라프트법도 개발되었으며, 이 방법은 미니 그라프트를 더 쪼갠 형태로 보면 됩니다.



모발이식술의 종류
01 - standard round graft
  직경이 3.5-5㎜ 크기의 펀치를 이용하여 공여부에서 모발을 채취한 후 수혜부에 이보다 0.5㎜ 작은 크기의 구멍을 뚫고 이식을 하는 방법으로 대개 20~30개의 모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02 - minigraft
  1.5~2.5㎜ 굵기의 strip을 잘게 자른 것이나 직경이 1.5~2.75㎜ 크기의 펀치를 이용하여 채취한 모발을 수혜부에 더 작은 크기의 구멍을 뚫고 이식하는 방법으로 포함되는 모발의 개수에 따라 소형minigraft(모발이 3~4개, 직경이 1.5㎜), 대형 minigraft(모발이 5~7개, 직경이 2㎜), macrograft(모발이 8~12개, 직경이 2.5㎜)등으로 다시 나뉘어집니다.

03 -slit graft
  2.5~3.5㎜ 굵기의 strip을 공여부에서 채취한 후 수혜부에 기다란 홈을 만들어 이곳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slit의 크기에 따라 8~20 개의 모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04 - micrograft
  공여부에서 1㎜ 굵기의 strip 또는 마이크로 펀치를 이용하여 모발을 채취한 후 수혜부에 가는 홈 또는 구멍을 뚫고 이식하는 방법으로 대개 1~2개의 모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 micrograft와 minigraft는 모발의 밀도가 최대한으로 필요치 않은 경우에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식편이 작을수록 모발의 밀도는 떨어지지만 좀더 자연스런 모양을 보이며 남의 눈에 쉽게 띄지 않습니다. 그러나 standard round graft의 경우 최대한 모발의 밀도가 필요한 경우 쓰이며 cobble stone appearance 등 남의 눈에 띠고 micrograft 보다 부자연 스런 모양을 나타내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발이식편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경우는 대개 전두부 모발선 지역은 모근이 1~2개인 micrograft 를 이용하여 앞부분부터 우선 이식한 후 모근이 3~4개 포함된 minigraft 를 다음으로 시행하고 이어서 좀 더 큰 minigraft 또는 slit graft를 시행합니다. 대부분의 환자가 앞머리가 벗겨져 올라가므로 전두부 모발선 지역에 머리카락을 많이 심기 원하나 실제 더욱 자연스런 모양을 위해서는 모발의 밀도가 떨어지더라도 앞머리는 섬세하고 자연스런 모습을 보이는 micrograft 를 시행하고 대신 뒷머리 부분 쪽에? 밀도가 높도록 단위가 큰 이식편으로 이식하는 것이 훨씬 좋은 결과를 보이므로 이를 환자에게 충분히 알아듣도록 이해를 구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최근 미국에서는 새로운 모발이식술의 방법으로 Follicular unit graft 라는 모발이식술 방법이 기존의 micrograft 나 minigraft 의 개념을 대치하여 많이 시행하고 있는 추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