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응구 대머리클리닉 ::
   
     
   
 
  Home > 대머리클리닉 > 모발이식 > 모낭단위이식  
     
 

모낭단위이식( Follicular unit graft )이란?
Follicular unit graft란 공여부에서 Follicular unit라고 불리우는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모근 단위별로 머리카락을 나누어 이식하는 개념입니다.

즉 실제로 공여부에서 머리카락의 분포를 자세히 살펴보면 머리카락이 나오는 구멍 하나에서 한 개의 머리카락이 나오는 경우보다 2개 짜리 또는 3개 짜리 머리카락이 나오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따라서 환자 본인이 원래 가지고 있는 머리카락 분포대로 예를 들어 공여부 1㎠당 한 구멍에서 한개의 머리카락이 나오는 경우가 25개, 한 구멍에서 두 개의 머리카락이 나오는 경우가 50개, 한 구멍에서 세 개의 머리카락이 나오는 경우가 25개라고 하면 머리카락이 나오는 구멍을 기준으로 그 비율대로 나누어 심어 주면 자연스러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모발의 밀도를 보여 훨씬 자연스런 모습을 보인다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한 구멍 당 나오는 머리카락을? Follicular unit 라고 부르며 한개의 Follicular unit 는 대개 1-3 개의 terminal hair(드물게 4,5개), 1-2개의 vellus hair. sebaceous glands, subcutaneous fat, minimal skin 등으로 구성됩니다.

구체적인 minigraft, micrograft와의 차이점은 공여부를 나눌 때 minigraft, micrograft 의 경우 이미 정해져 있는 크기 즉 1㎜ 또는 1.5㎜등의 크기로 분포되어 있는 모발의 밀도와 상관없이 크기 별로 무건 나누며 나눈 것을 보니 1.5㎜ minigraft의 경우 대개 모근이 3-4개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 것이지만 Follicular unit graft는 구멍에서 나오는 머리카락을 기준으로 나누기 때문에 single-hair follicular unit, 2-hair follicular unit, 또는? 3-hair follicular unit 등으로 나뉩니다.


*장점
이식할 때도 전두부 모발선 이나 두정부 등 지역에 관계없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모발의 밀도대로 심어 주므로 비록 일회 만 모발이식술을 시행하여도 자연스러운 밀도를 보이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들로는 예를 들어 3개의 모근을 포함하고 있는 1.5㎜의 minigraft 보다 같은 3-hair follicular unit의 크기가 더 작으므로 좀 더 잛은 1.2-1.5㎜ 간격으로 이식할 수 있기 때문에 크기에 따라 일정한 간격을 지켜 주어야 하는 기존의 minigraft 등 보다 한 번에 더 많은 양을 이식할 수 있으며, 최근에 밝혀진 바와 같이 hair follicle의 germinative center가 dermal papiila의 matrix 자체보다는 sebaceous gland의 insertion 부위부터 dermal pipilla에 이르기 까지 follicle의 벽을 따라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곳에 손상을 줄 위험이 더욱 적어 더 높은 생존율을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첫째, 기존의 방법보다 donor를 나눌 때 훨씬 많은 시간과 기술이 필요하며 둘째, 두피 모발은 정상적으로 적어도 10%의 모발이 휴지기에 있어 terminal hair 만을기준으로 나누는 경우 10%의 in-built loss가 있고, 셋째, 아무래도 graft의 크기가 작으면 trauma를 받을 위험이 더욱 높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두피를 자세히 보면 모발이 나오는 모공에서 한 개의 모발만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1~4개씩 자라는 모낭군( Follicular Unit )을 이루고
있습니다.

모낭단위는 2개의 모발을 갖고 있는것이 가장 많아 약 50%정도를 차지하고 3개나 4개의 모발을 갖는 것은 30% 하나의 모발의 갖는 것은 20% 정도입니다.

평균적으로 한 모낭단위당 서양인은 2.3개 ,한국인은 1.93개의 모낭을 갖고 있으며 서양인의 경우 3개나 4개의 비중이 많은 반면, 한국인은 1개를 갖는 모낭단위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낭단위( Follicular Unit )를 통째로 한번에 이식하는 것을 모낭단위 이식이라고 하는데 머리카락 한 개씩 이식하는 단일모 이식에 비해 보다 많은 머리카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시걸 등의 연구에 의하면 6개월 후의 생존율을 비교한 결과 단일모 이식(one haired minigraft)의 경우 82%, 모낭단위이식의 경우113% 를 보고한 바 있습니다.

모낭단위 이식술은 정상적으로 분포하는 모낭단위( Follicular Unit )를 이식하는 것으로 원래의 모발 분포상태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보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갖습니다. 반면 많은 수의 모낭군을 심어야 하므로 시간과 노력이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최근에 주된 이식형태는 단일모 이식보다는 모낭단위이식으로 개념이 확정되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이 미세한 모낭 주머니를 정확히 분리하여 얻으려면 분리과정에서 섬세하게 다루어져야 하므로 현미경으로 10배 정도 확대시킨 상태에서 분리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한 모공에서 나오는 모발의 모낭들을 다치지 않게 하나의 주머니로 분리하여 이식하는 모낭단위이식에 비해 단 일모 이식이란 무조건 모낭을 한 개나 두 개로 분리하여 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단일모 이식 시 모낭 분리 과정에서 모낭단위 안에 있는 정상적인 구조인 미세 혈관이나 신경총, 피지선, 휴지기 모낭 등이 파괴됨으로서 이식 후에 모낭 생존율의 저하가 야기되고 모발의 성장이 떨어지는 것이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본원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의 대부분의 모발 센터 에서는 모낭단위( Follicular Unit )이식이 되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모낭단위이식의 장점
01 - 단위 안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혈관과 같은 구조물의 파괴가 적으므로 생존율이 높습니다.
02 - 이식 후에 회복 시간이 매우 빠릅니다.
03 - 정상적인 모공에서 나오는 형태대로 이식을 하므로 수술 후에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04 - 모낭단위내의 휴지기 모낭이 포함되어 이식되므로 10% 더 많은 양의 모발을 얻을 수 있습니다.
05 - 3개나 4개의 모발을 갖고 있는 것만을 집중적으로 이식할 수 있어 미용적으로 더 풍성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06 - 수술 후에 두피의 피부 변화가 적습니다.
07 - 한번에 다량의 모낭이 이식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