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응구 대머리클리닉 ::
   
     
   
 
  Home > 대머리클리닉 > 모발이식 > 수술전/후 주의사항  
     
 


수술전 주의사항
01 - 평소에 치료를 받고 계신 질환 (예 : 고혈압, 당뇨, 간염등)이나 복용중인 약물이 있으시면 상담시에
  의사에게 미리 알려주셔야 합니다.
02 - 수술하기 2~3주전부터는 아스피린 제제는 사용을 중지하셔야 합니다. (출혈의 위험때문)
03
- 수술 1주전부터는 이발을 하지말고 기른채로 놔두십시오.
04
- 수술 바로전 날 머리를 깨끗이 감고 아울러 전신목욕을 하십시오.
05
- 국소마취인 경우는 수술당일 아침을 가볍게(평소의 절반정도) 드십시오
06
- 전신마취인 경우에는 수술전 날 저녁 10시부터 일체의 음식물과 물을 먹지 마십시오.
07
- 수술 당일에는 얼굴에 일체의 화장을 하지 마시고, 장신구와 귀중품을 휴대하지 마십시오.
08 - 수술후 머리에 쓸 큰 모자 또는 머플러와 앞단추가 있는 상의를 준비하시고, 무모증 여성의 경우에는
  헐렁한 치마와 속내의를 준비하십시오.


수술후 주의사항
01 - 수술 직후에는 조금 졸리 울 수 있으므로 차 운전을 하면 안됩니다.
02 - 집에 도착한 후에는 쉬는 것이 좋으며 최소 24시간은 안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03
- 첫날 주무실 때에는 상체를 45˚ 정도로 높이 하는 것이 필요하며 다음날부터 2일간은 베개를 2-3개
  정도 포개어 높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 수술 후 최소한 5일 정도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심한 운동을 삼가 하여야 합니다.
05 - 수술 후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식사 후에 반드시 드셔야 통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06 - 가발을 사용하는 경우는 최소 일주일 이후에 착용하여야 합니다.
07 - 수술 후 2~3일 후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08 - 샴푸는 수술 후 2-3일 후에 가능하며 단, 이식한 부분은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09 - 이식된 부분에 작은 딱지가 생기며 이것은 수술 후 7-10일경부터 자연적으로 떨어지도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 운동은 수술 후 4일까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4일 이후부터는 조깅이나 자전거 등의 가벼운 운동
  이 가능하고, 10일 이후부터는 뜀뛰기나 헬스 등이 가능합니다. 수영은 2주 후에 가능하고,몸을 부딪기는 운동은 3주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 이식된 부위에 3개월 정도는 직접적으로 자외선이 닫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외출시에
  는 통풍이 잘되는 모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경과
01 - 수술후 2-3일 경과하면 수혜부가 안정되면서 이식편 위로 딱지가 형성되기 시작하고 딱지와 함께 옮
  겨 심은 모발이 저절로 탈락되는 것을 볼 수가 있으며, 이식한 모근은 심은 후 약 30분이 경과하면fibrin과 같은 혈액 응고성분에 의해 어느 정도 단단하게 붙게 되고, 48시간이 지나면 단단히 생착됩니다.
02 - 수술후 48시간이 경과하면 샴푸를 허용합니다.
03
- 첫1주동안은 샤워기 물로 뿌려 주는 정도로만 하고 이후는 머리를 문질러도 됩니다. 이 기간 동안 경
  우에 따라 저절로 이식하였던 모근이 탈락되는 경우가 있는 데 이때는 수술 후 일부 남겨 둔 모근을 생리식염수에 적신 거즈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추가로 외래에서 마취 없이 이식하도록 합니다.
04 - 딱지가 떨어지고 수술후 2주가 지나면 생착한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보조적으로 발모제
  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수술 후 2~3일 후에 병원에 내원 하시면, 후두부와 이식된 부분에 치료를 하게되고 병원에서 샴푸를 해드립니다
후두부에 봉합된 부분의 실은 수술 후 10~14일경에 뽑게 됩니다.
멀리 지방에 계시거나 해외에 계신 환자인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녹는 봉합사 ( Monocryl )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을 뽑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식된 부분에서는 수술 후 2-4주정도가 되면 이식한 모낭의 70%정도에서 모발이 일시적으로 빠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식된 모낭은 건재하므로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식된 모낭은 일주일정도 지나면 큰 충격이 없는 한 빠지지는 않습니다.

수술 후 3-6개월 사이에 이식된 모낭에서 머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정확히는 3-4개월 사이에 60%, 4-6개월 사이에 40%에서 시작됩니다. 모발은 한 달에 1㎝씩 성장하기 때문에 이식된 모발이 3-5㎝ 정도 성장하여 어느 정도 만족스런 미용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최소한 6 개월 정도 기다리셔야 합니다.

발모 시 새로운 모발은 처음에는 연모와 같이 가는 머리로 나오다가 점차 머리카락이 굵어지게 되어 원래 있던 후두부의 모발의 굵기로 자라게 됩니다.
일부 환자분에서 초기에 약간 반 곱슬 형태의 웨이브가 질 수도 있으나, 성장이 계속 됨에 따라 점차 원래의 직모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부작용
01.염증
  모근을 떼어낸 공여부나 이식부위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원의 지시에 따라 항생제복용과 자가처치로써 충분히 예방 할 수 있습니다.

02.공여부의 흉터
  모근을 떼어낸 공여부는 1차 봉합을 시행하는데 ,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6개월후엔 가느다란 선의 흉터를 머리속에 남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후유증이나 부작용이 없는 경우엔 육안상태에서 크게 보이진 않습니다.단개인의 흉터 잔류는 다를 수 있습니다.

03.생착률

  모발이식술후의 가장 큰 관심은 생착률인데 정상두피인 경우엔 대략 90% 내외의

모발재생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염증이나 지루성피부염 같이 두피의 상태가 현저히 나쁜 경우엔 생착률의 저하를 나타내는 경우가 잇습니다.

04.부종
  모발의 앞부위나 헤어라인의 모발이식인 경우엔 이마나 눈주위에 부종을 나타낼 수 있는데 약 3~5일정도 지속대다가 정상 상태로 환원됩니다.

05.일시적 동반 탈모
  모발이식술후 약 1~3개월간 공여부나 이식부 주변의 정상모발이 일부 탈모 할 수 있습니다.